본문 바로가기

공부

인간공학기사 2023년 3회 필기시험 합격 후기

728x90

안녕하세요? 정말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대학원 방학이 시작된 지난 6월 중순..슬슬 뭔가를 해야겠다는 조급증이 올라왔고요..3일 전에 접수하고 무작정 치른 컴활 2급 필기 시험에 합격합니다. (지금도 왜 합격했는지 의문입니다.)
이후 7월 15일을 목표로 시작된 인간공학기사 공부...기사 자격증은 처음인데 정말 지독히도 하기 싫어서 놀았습니다. 그런데 문득 '이번 해 마지막 기사시험이잖아..?' 라는 생각이 뒷통수를 때렸고, 타격감에 정신을 차리니 시험을 열흘 앞둔 상태였습죠.

To..나의 게으름

 제 블로그까지 들어오실 정도면 이미 많은 정보를 얻으신 후일 것 같아요. 그래도 시험을 보시기 전이라면 합격한 사람의 공부 시간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일단 사전 정보를 드리자면 저는 이런 사람입니다.
1. 물리치료사 (1,2과목에 공부 안해도 풀 수 있는 문제들이 제법 있었습니다.)
2. 인간공학 과목 수강 전적 (그치만 거의 R언어만 배운)
3. 계산에 약함......
 
이 사람의 공부기간 : 약 열흘 / 순공시간 20시간 정도
공부 방법:
1. 기출 문제와 답 회독 →  2. 기출 풀이 → 3. 오답 및 개념 정리 → 4. 개념 암기
많은 블로그에서 말씀하시듯 기출만 돌리셔도 됩니다. 근데 저는 개념 정리가 잘 안돼서 책을 샀어요. 계속 공부하다보니 기출만 계속 돌려도 개념 정리가 될 것 같더라구요..쩝
저는 처음부터 문제를 푼 건 아니고 문제와 답을 눈으로 회독했어요. 지겨워서 회당 2회독 정도, 3회 그렇게 돌리고나면 뭘 외워야될지 대충 알게 되니 개념 정리합니다. 이후 연도별로 6회 정도 풀었어요. 너무 예전 기출은 안풀었습니다. 풀이 시 회독할 때 안외운 문제가 나오면 오답하고 암기목록에 다시 추가하면 되어요. 이후 시험까지 헷갈리는 것 외웠습니다.

문제집 사야할까요?
회독 시에 CBT 사용하셔도 좋지만, 인간공학기사는 응시자가 별로 없어서 CBT 해설이 자세하지 않아요. 저는 책 없을 때는 [조선의 달인]님 블로그도 참고하면서 공부했습니다. 문제집은 돈주고 사는만큼 해설이나 개념 정리가 잘되어있으니 시간이 정말 부족하신 분들은 문제집 사시는 게 시간 아끼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저의 짧은 팁은 여기까지입니다....공부시간은 제각각이겠지만 비슷한 공부를 해보지 않으셨다면 시간을 조금 더 잡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더 궁금한 게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그나저나 실기시험이 뭔가..다음학기 중간고사주에 있는듯한...?
그래도 이번 해에 따려고요..미래의 나 홧팅^^!
다음번엔 실기 합격 후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중간고사와 기사실기가 겹친 미래의 나

 
 

728x90
LIST